top of page

The S Corp Advantage: More Protection, More Profit

[Kathy Kim, CPA]
[Kathy Kim, CPA]

추정치로 미국의 C Corp은 2.6million, S Corp은 5millon이다. 그만큼 S Corp을 선호한다는 뜻이다.


우선 S Corp은  C Corp과 같이 법적 protection을 받는 장점이 있다. 평소에는 잘 모르지만 소송을 당하는 경우 Corp이 개인적 liability를 차단해 주는 효과가 있다.


S Corp은 double taxation을 방지한다. 이것은 주주수가 제한되어있는 small business에 대해서만 가능한 혜택이다. 왜냐하면 주주수가 100명보다 많은 경우는 S Corp election이 안되기 때문이다.


S Corp은 self-employed tax(SE TAX)를 절감할 수 있다. Reasonable한 봉급을 조정해서 봉급 이외 금액을 distribution으로 하면 SE tax가 save된다.


S Corp은 손실이 나는 경우 개인의 손실을 사용할 수 있다. 다만 basis가 있어야 한다. Basis는 한마디로 투자 금액이다. 여기에 이익이나면 plus하고 distribution/loss는 minus하면 basis가 된다. 또한 basis는 debt basis도 포함된다. Basis를 잘 trace하려면 복식부기에 의해 balance sheet를 잘 작성해야한다. 일반적으로 손해가 날 경우 주주가 자금을 본인돈이든 loan이든 투입하기 때문에 basis가 모자라는 경우는 별로 없다. 다만 accounts payable, loan을 주주가 단순히 guarantee 한 경우는 basis가 되지 않는다. Basis가 모자란 경우는 회계가 잘못 되었는지 살펴보아야한다.


S Corp은 주주가 100명까지 인정되므로 개인 비지니스보다 투자자를 유치할 수 있고, 그 존재가 영원히 지속되고 있다. 주식을 발행하므로 주식이전이 쉽고 새로운 투자자를 영입할 수 있다. S Corp은 회사 매각 시 double taxable이 안 된다는 점이 유리하다. C Corp경우 이중과세를 피하기 위해 stock을 파는 경우가 있는데 이 경우 Corp liability 가 그대로 따라가는 단점이 있다.


위와 같은 장점이 있지만 다음과 같은 단점도 같이 고려할 필요가 있다.


적은 SE tax 를 납부하는 건 좋지만 후일 social security benefit이 작아진다.


C Corp에서  S Corp변경 시 C Corp 당시 retained earning의 이중과세, built in gain 문제 등이 있다.


주주가 100명으로 제한되기 때문에 대규모 기업에는 적당치 않다. 또는 주주가 US Citizen 또는 resident 이어야 한다. 주식도 one class만 인정된다.


S Corp의 이익 분배는 LLC같이 자유롭지 않다. Ownership percentage에 따라가야한다.

S Corp은 LLC와 달리 법적인 절차를 따라가야 한다. 이사회 소집, 회의록 작성, 주주총회 개최 등이다.


IRS에서 reasonable compensation에 대해 문제 삼을 수 있는 것도 단점의 하나이다.


위와 같은 장단점을 비교하여 S Corp으로의 변경을 결정해야 한다. 



Kathy Kim, CPA

bottom of page